정부지원금은 그 종류와 지원부서, 신청방법이 다양하여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부지원금에 대해 분야별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2024년도 [소득취약계층] 정부지원금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법률구조제도, 에너지바우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수많은 정부 지원금(보조금)이 있는데도 알지 못해서 또는 정보가 부족해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늘보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보고 여러분도 대상이 되신다면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채무조정, 자금지원, 취업지원, 복지연계 등 모든 서민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해줍니다.
- 법률구조제도는 법률 문제 전반에 대해 상담해드리고 소송대리와 형사 변호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 에너지바우처는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지낼수 있도록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LPG 구입이 가능한 전자바우처를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건강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채무조정, 자금지원, 취업지원, 복지연계 등 모든 서민금융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해줍니다.
1. 지원대상
• 채무나 신용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제도권 금융 회사로부터 적절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사람을 지원해 줍니다.
2. 지원내용
• 아래의 다양한 서민금융상품을 한곳에서 원스톱으로 상담 지원해 줍니다.
구분 | 지원 내용 | |
자금 지원 |
근로자 햇살론 | •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자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을 통해 저금리 대출 지 |
햇살론유스 | •제도권 금융 이용이 어려운 19~34세 대학생·청년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을 통해 저금리 대출 지원 | |
햇살론15 | •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아 대부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자 - 국민행복기금 보증을 통해 대출 지원 | |
햇살론뱅크 |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성실하게 이용 하여 부채·신용도가 개선된 자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을 통해 은행권 대출 안착 지원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근로자햇살론, 사업자햇살론, 햇살론15, 바꿔드림론, 안전망대출,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 |
햇살론카드 | •낮은 신용평점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자 - 서민금융 진흥원 보증을 통해 신용카드 신규 이용 지원 | |
미소금융 | •신용평점이 낮거나 차상위계층 이하 또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하는 자 - 창업·운영자금, 시설자금 등 무담보· 무보증 지원 | |
맞춤대출 | •본인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찾기 어려운 자 - 정책서민금융상품 및 금융회사 대출 가능여부·한도·금리 안내 | |
채무조정 지원 | •빚이 너무 많아 정상적으로 상환하기 어려운 자 - 상환기간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등 지원 •공적 채무조정(개인회생·파산·면책) 신청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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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복지연계 지원 | •취업 및 복지지원이 필요한 자 -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및 복지 서비스 안내 및 지원 |
3. 신청방법
• 방문 신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전화 신청: 서민금융콜센터(☎1397)
4. 문의처
• 서민금융콜센터(☎1397)
법률구조제도
법률구조제도는 법률 문제 전반에 대해 상담해드리고 소송대리와 형사 변호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1. 지원대상
•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지원 대상입니다.
2. 지원내용
• 법률 상담(무료) : 민사, 가사, 형사, 행정 등 전반
• 소송구조(무료 또는 유료) : 법률 상담 후 소송구조 등을 신청한 경우
- 소장 등 신청서 무료 작성
※ 소송가액이 1,000만 원 이하이고, 명백·단순한 사건으로 공단 소송구조대상자에 해당할 경우
- 소송대리(소송구조대상자 요건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
※ 임금 체불 피해자, 농·어민, 수급자 등은 승소금액 3억 원 이하 무료
※ 소송구조대상자 상세요건은 공단 홈페이지 참조
3. 신청방법
• 상담 예약: 대한법률구조공단 누리집(www.klac.or.kr)
• 방문 상담 및 법률구조신청
※ 상담예약 후 대한법률구조공단 방문
4. 문의처
• 대한법률구조공단(☎132)
에너지바우처
에너지바우처는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지낼수 있도록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LPG 구입이 가능한 전자바우처를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건강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1. 지원대상
• 기초생활보장급여 수급자 중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6세 미만 영유아, 임산부, 중증·희귀난치성 질환자, 한부모·소년소녀가정 포함 가구
• 지원 제외: 보장시설 수급자, 가구원 모두가 3개월 이상 장기입원 중인 사람
2. 지원내용
•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연탄, 등유, LPG 구입이 가능한 전자바우처 지원
• 바우처 사용방법: 실물카드(국민행복카드)는 카드 가맹점 에서 자유롭게 결제, 가상카드는 신청 에너지원의 요금 고지서에서 자동 차감
구분 | 1등급(1인가구) | 2등급(2인가구) | 3등급(3인가구) | 4등급(4인가구) |
여름 바우처 |
3만 1,300원 | 4만 6,400원 | 6만 6,700원 | 9만 5,200원 |
겨울 바우처 |
24만 8,200원 | 33만 5,400원 | 45만 5,900원 | 59만 7,500원 |
총지원 금액 |
27만 9,500원 | 38만 1,800원 | 52만 2,600원 | 69만 2,700원 |
※ 상기 지원금액은 2024년 4월까지 사용 가능하며, 2024년 7월 이후 지원금액은 변동 가능
3. 신청방법
• 방문 신청: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직권 신청: 거동이 불편할 경우 대리인(친족), 읍·면·동 담당공무원이 신청 가능
4. 문의처
• 에너지바우처 콜센터(☎1600-3190)
• 한국에너지공단(www.energyv.or.kr)